하나님께서 구원하신 성도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교회인가? | 목회칼럼 | 하남교회 | 윤길주 목사
- 부산하남교회
- 2025년 7월 26일
- 2분 분량
최근 우리 교회에 전도에 대한 열정을 가진 성도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중고등부 자녀들 중에도 중고등부가 없어질 것을 걱정하면서 전도할 방법을 찾고 있는 청소년이 있으니 목사로서 감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도를 생각할 때마다 저는 "우리 교회는 새신자가 등록해서 신앙생활하기 적합한가?"를 질문합니다. 조금 다르게 표현하면 "하나님께서 구원 얻는 자를 더하시기에 우리 교회가 적합한가?"라는 질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좀 더 구체적인 항목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막연하게 이야기해서는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항목은 자연적 교회성장이라는 책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1.우리 교회 직분자들은 진정으로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위해 헌신하고 있나?
2.대부분의 교인들이 교회의 영적 유익을 위해 자신이 가진 은사를 사용하고 있나?
3.대부분의 교인들이 믿음을 가지고 실천적인 삶을 살고자 힘쓰고 있나?
4.교회의 영적 성장을 기준으로 교회 조직이 평가되고 있나?
5.예배가 기다려지는가?
6.성도의 교제를 통해 사랑과 치유를 경험하고 있나?
7.대부분의 교인들이 믿지 않는 이웃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섬기고 있나?
8.그리스도의 사랑이 교회의 활동에 나타나고 있나?
위의 질문에 대해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할 때 몇점이 될까요? 중요한 것은 가장 낮은 점수 입니다. 위의 모든 항목에 대한 점수가 70점을 넘는다면 우리 교회는 전도하여 교회로 인도한 성도가 신앙생활하기에 적합한 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하나님께서 구원한 성도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 설립 주일을 보내면서 위에 제시된 항목에 대해 평가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느낌에 의존하면 됩니다. 객관적인 지표는 없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점수를 주어보시고, 주위 사람들과 이야기해보면 대부분의 성도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점수가 우리 교회의 지표라고 생각해도 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계속해서 위의 질문을 가지고 우리 교회의 성장 정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매년 우리 교회가 집중해야 할 사역을 생각할 때에도 위의 지표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당장 어떤 프로그램을 도입하느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은 이미 증명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할 것은 우리 교회의 건강함입니다. 교회라면 마땅히 가지고 있어야 할 모습을 가지고 있는지, 그 요소들이 충분히 건강한지 살피는 것이 우선입니다. 교회가 가지고 있어야 할 요소를 가지고 있고, 그 요소들이 충분히 건강하다면, 특별한 프로그램을 토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회는 성장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댓글